중국의 대중문화는 왜 해외에서 영향력이 없을까


중국의 영화와 드라마가 헐리우드와 넷플릭스 Netflix에서 인기를 얻지 못하는 이유

인구 14억 이상의 중국에 창의력이 넘치는 감독, 타고난 끼와 연기력을 보유한 배우는 분명히 차고도 넘친다고 개인적으로 믿는다. 그러나 아쉽게도 중국의 콘텐츠가 세상에서 큰 호응이나 반향을 일으키는 움직임은 찾아볼 수 없다.

반면,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는 BTS를 시작으로, 영화 <기생충>, 시리즈 드라마 <오징어 게임>, 각종 드라마와 영화 등이 어느 순간부터 세계인들로부터 공감을 얻기 시작했고, 주요 영화제에서 작품상까지 받을 정도로 성장했다.

OTT (*Over-The-Top, 오버 더 탑의 약자. ‘셋톱 박스 너머’로 직역.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 서비스 중 하나인 넷플릭스 Netflix에서 한국에서 제작한 콘텐츠 비중은 이제 매출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파워 콘텐츠’로 확고하게 자리매김 했다.

통계 서비스 회사인 Statista에 의하면,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세계 전체에서 넷플릭스 유료 구독자는 약 2억 4,720만 명이다. 2022년 3분기와 비교하면 1년 동안 800만 명의 구독자가 추가로 증가하였다.

넷플릭스 발표에 따르면 2023년 1월 기준으로 넷플릭스 전체 회원 중에 한국 콘텐츠 시청자 비율이 60%를 넘었다. 유료 회원 중에서 한국 콘텐츠 시청자가 약 1억 4,800만 명을 넘고 있다는 것은 한국 콘텐츠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현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넷플릭스 측에서는 2023년 4월, 시장 우위를 계속 점유하기 위해 향후 4년 동안 한국 콘텐츠 제작에 25억 달러(약 3조 3750억)를 투자한다고 CNN이 보도했다.

대중문화 육성에 매년 100억 달러를 쏟아붓는 중국

중국 정부는 ‘세계의 공장 The Factory of World’이라는 이미지를 넘어, 향후에는 문화 강국 이라는 국가 브랜드 향상을 위해 영화, 예술 등 무형의 영향력(Soft Power)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100억 달러(약 13조 5000억 원)를 쏟아붓고 있다.

그러나, 의아하게도 중국 정부 차원에서 투자하고 있는 막대한 자금에 비해 중국의 영화나 드라마가 세상에서 주목을 끌거나 영향력 있는 트랜드를 이끌어 가지는 못하고 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 궁금하기 그지 없다. 그토록 풍부한 인적자원과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중국 대중매체의 영향력이 미미한 그 이유는 중국이 지향하고 있는 몇 가지 특성에서 기인한다.


(Image Source: ScreenDaily ScreenCapture) 93회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최우수영화, 최우수 감독, 최우수 여배우’ 상을 수상한 영화 <Nomadland> 를 감독한 Chole Zhao (왼쪽)와 주인공 여배우 역할을 한 Frances McDormand (오른쪽).

노마드랜드는 또한 78회 골든 글로브 영화제에서 최우수 영화 및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74회 브리티시 영화제에서는 최우수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연달아 수상하였다.

Nomadland 촬영장에서의 Chloe Zhao (Image Source: ScreenDaily ScreenCapture)

영화 <Nomadland>는 브루클린에서 활동하는 저널리스트 Jessica Bruder의 실제 체험기록을 각색하여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저자인 제시카는 벤 Van을 이용하여 약 7개월 간 아마존 Amazon 물류센터와 비트(식물) 수확 농장에서 일을 하고, 구직을 하러 돌아다니며, 사람을 만나고, 친구들을 사귀며 떠돌이 생활을 했다.

그녀는 실제 체험 및 취재한 노마드 생활 기록을 책으로 묶어 2017년에 <Nomadland: Surviving America In The Twenty-First Century 노마드랜드: 21세기 미국에서 생존하기>라는 제목으로 출판했다.


장이모우 (张艺谋 Zhang Yimou *장예모, 대표작: 붉은 옥수수) 등 중국 출신의 감독은 한국인들에게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감독이다.

그러나, 그는 중국 정부로부터 끊임없는 견제를 받고 있는 감독이기도 하다. 물론, 슬기롭게 대처한 덕분에 그는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연출 감독을 맡기도 했다.

중국 정부로부터 환영받지 못하고 있는 해외에서 유명한 감독이 한 명 더 있다. 세계적인 영화제에서 거의 모든 상을 휩쓸었던 영화 <노마드랜드 Nomadland>를 감독했던 중국 베이징 출신의 감독, 클로이 자오 (Chole Zhao, 赵婷 Zhao Ting)이다.

위의 감독들의 실제 사례는 훌륭한 연출력을 갖추었음에도 ‘클로이 자오’ 처럼 중국에서 인정받지 못하거나, ‘장이모우’ 감독처럼 세계로 좀 더 활발하게 뻗어나가지 못하는 중국 대중문화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중국의 대중 문화는 국내 이데올로기에 집중

중국 리더십(CCP, China Communist Party)은 해외 박스 오피스 흥행 성적 혹은 넷플릭스 보다는 중국 현지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 사회적 이데올로기에 집중한다.

리더십들에게는 중국의 정치와 사회적 안정이 해외 박스 오피스 흥행 수입보다 훨씬 더 중요한 핵심 아젠더(Agenda)이다.

수 많은 상을 휩쓸었던 영화 <노마드 랜드 Nomadland>를 감독한 중국 출신의 ‘클로이 자오 Chloe Zhao’의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 소감은 중국과 홍콩의 주요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지 않았다.

그녀가 미국에서 고등학교 재학 시절에 했던 중국 관련 발언, ‘어디에든 거짓이 존재한다(“where there are lies everywhere”)는 이 한마디가 ‘중국이라는 나라의 자존심을 훼손했다’는 것이 이유였다.

공교롭게도 그녀가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2021년은 중국 공산당 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던 해이기도 했다. 소셜 미디어에서는 그녀의 수상 소감이 비록 몇 시간 동안 잠시 노출되기도 했지만, 곧바로 모두 사라졌다.

중국 인기 콘텐츠의 50% 이상은 애국심 기반

홍콩이 아닌, 중국 영화 역사상 흥행에 가장 성공한 영화는 약 2억 달러의 예산(약 2천 700억)이 투입된 영화 <장진호> (중국 타이틀 ‘长津湖’ The Battle at Lake Changjin)이다.

2021년 10월에 최종 발표된 중국 내 흥행 수입은 총 9억 200백만 달러 (약 1조 2100억)로 중국 영화 역사상 최고의 흥행 기록을 달성했다.

중국 영화 <장진호> (2021) 포스터 (Source: Wikipedia)

영화 <장진호>는 한국 전쟁 당시 치열한 전투 중 하나였던 미국 군인들과 중국 인민해방군이 ‘흥남 철수 작전’을 목전에 두고 치열하게 벌인 전투를 재현했다.

<장진호> 이전에는 ‘늑대 전사’로 번역되는 <잔랑 2/战狼2/Wolf Warrior 2>가 최고 흥행작품이었고, 중국 박스 오피스 최종 집계 결과 8억 6700만 달러 (약 1조 1,704억)를 벌어들였다.

이 영화는 헐리우드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의 중국 버전의 영화이다. 위험에 처한 단 한 명의 중국인이 어디에 있든, 국가는 어떤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반드시 구출한다는 스토리 라인을 갖추었다.

주목할 점은, 해외 상영관에서 벌어들인 수익의 규모이다. <잔랑 2>의 해외 박스 오피스 총 수입은 300만 달러로, 중국 본토의 흥행 수익에 비하면 무척 초라하다. 해외 수익금 대부분은 헐리우드가 아닌, ‘홍콩’에서 나왔다.

중국 사회의 이면을 다룬 작품, 해외 출품 금지

중국 리더십은 중국 사회의 이면을 드러낸 작품이 해외에서 상영되는 것을 결코 허락하지 않는다. 베를린, 깐느, 베니스 영화제에서 수상한 작품들 중에서 중국 사회를 정면으로 비평한 중국 국적의 감독 작품은 그리 많지 않다.

중국에서 제작되는 모든 영화는 상업적으로 배포 되기 전에 중국 당국의 사전 심의를 받는다. 심의를 통과한 영화에는 ‘용 그림’이 찍힌 ‘심의필증'(Dragon Seal)을 부여한다. 본 영화 상영 직전에 스크린에 승인된 마크가 노출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국 현지에서는 상업용 영화는 물론이고, 사회의 문제점을 주로 다루는 독립 영화 및 다큐멘터리 영화의 제작 입지는 거의 사라지고 있다.

한국 영화 <기생충>과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아카데미 상과 애미상까지 수상하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국가 혹은 사회의 발전 뒷면에 감추어진 불평등과 이로 인한 인간 삶의 다양한 모습을 신랄하면서도 유머스럽게 묘사한 콘텐츠였기 때문이다. 국적, 민족, 종교, 인종과 상관없이 지구촌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공감하고 있던 것을 처음 접하는 ‘한국식으로 표현’한 창의력과 연출력 덕분이었다.

사회 현상을 표출 방식에서 지극히 한국적인 장면과 어릴적 한국인들이 즐겨했던 게임 방식을 차입하여 스토리를 전개 방식이 유럽과 미국의 그것과 달랐을 뿐, 실시간으로 연결된 시대를 살고 있는 보통의 인간이 겪고 있는 현실은 거의 유사하다는 지점에서 큰 공감대를 얻은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한국과 달리 중국 영화의 스토리 전개 방식은 뛰어난 연출력 보다는 ‘무슨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가?’라는 것이 중요하며, 그 메시지가 ‘중국 정부가 지향하는 방향인가?’ 하는 점이 다른 나라와 확연히 다른 점이다.

중국 시골의 교육 현실과 도시로 나가려는 학생의 시골 생활을 묘사한 소설 <天上有个太阳 A Sun in the Sky> (저자: 施祥生 Shi Xiangsheng 스샹성, ‘하늘에 태양이 있다’ 라는 뜻 – 운영자 번역)의 작품을 각색하여 영화로 제작한 ‘장이모우’ 감독의 영화 <Not One Less, 一個都不能少>, (‘한 명도 놓칠 수 없어’ 라는 뜻 – 운영자 번역)는 ‘반체제 선동작품’ 이라는 이유로 칸느(Cannes) 영화제 출품이 끝내 거절되었다.

장이모우’ 감독과 연관된 또 다른 사건은 2019년 2월, 제69회 베를린 영화제 개최 전날에 발생하였다.

장이모우’ 감독, <一秒钟, One Second (2019년)>영화 포스터 (Source: imdb.com 화면 캡쳐)

문화대혁명(1966-1976) 당시에 농장에서 일하던 죄수의 탈출을 다룬, 소설가 ‘얀꺼링 严歌苓 Yan Geling’의 작품 《陆犯焉识, The Criminal Lu Yanshi> (‘본토의 범죄자는 어떻게 알았을까’ 라는 뜻-운영자 번역》을 영화로 각색한 ‘장이모우’ 감독의 또 다른 작품 <一秒钟, One Second> (‘1초의 시간’ 이라는 뜻-운영자 번역)이 있다.

이 영화는 베를린 영화제 개회식 직전에 중국 지도부가 ‘기술적인 문제’를 이유로 출품작을 철회해 버렸다. 이로 인해 당시 베를린 영화제 심사위원 전원이 무대에서 유감 성명을 발표하였다.

원작자인 ‘얀꺼링’ 이름도 영화 끝부분에 올라가는 엔딩 크레딧에서 노출되는 것을 중국 정부에서 금지하여 또 다른 논란을 야기하였다.


해외에서 흥행에 성공한 대부분의 중국 영화는 중국 무술을 테마로 한 영화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중에서 대만 출신의 ‘리안 李安 Ang Lee’ 감독이 제작한 <卧虎藏龙 Wòhǔ Cánglóng, 와호장룡, Crounching Tiger Hidden Dragon> (‘웅크린 호랑이, 숨어 있는 용’ 이라는 뜻 – 운영자 번역)이 총 1억 2800만 달러로 역대 최고로 해외에서 흥행 수입을 올린 영화이다.

헐리우드에서 성공한 중국 영화 중에서 중국 본토 출신의 감독이 제작한 중국 사회 모습을 비평한 영화는 사실상 전무하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해외 흥행을 목적으로 ‘멧 데이먼’ Matt Damon, ‘윌리엄 다포’ Willem Dafoe 등 굵직한 헐리우드 스타들을 영입하여 ‘장이모우’ 감독이 영어로 제작한 최초의 영화 <The Great Wall 長城> (2016년)의 북미 지역 흥행 성적은 총 4,500만 달러(총 수입의 13.6%, 약 608억)를 기록했다.

이 영화 역시 ‘애국주의’에 기반한 스토리 구성 탓에 중국 본토에서는 나름대로 1억 7100만 달러(약 2,300억)의 큰 흥행 수익을 거두었지만, 헐리우드 스타인 ‘맷 데이먼 Matt Damon’ 혼자서 중국 애국주의가 반영된 영화를 해외에서 흥행시키기에 역부족이었다.

중국 거대 기업들의 헐리우드 인수 합병

중국 최대의 부동산 및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따 리엔 완다 Dalian Wanda 大连万达’ 가 있다. 이 그룹의 회장이며, 포브스Forbes에서 발표한 ‘중국 부자 순위 51위’를 기록하고 있는 ‘왕 지엔 린 Wang Jianlin’은 영화 <주라기 공원> 제작사인 ‘레전더리 엔터테인먼트 Legendary Entertainment’ 스튜디오를 35억 달러(약 4조 7250억)에 인수하였다.

그는 또한, 미국 최대의 영화관 체인 업체인 AMC 엔터테인먼트(미국)와 Odean & UCI (유럽)을 인수하였으며, 소니 픽쳐스와의 제작 및 공급 계약도 체결하였다.

이 뿐만 아니라, 골든 글로브 시상식과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주관사인 ‘딕 클락 프로덕션 Dick Clark Production‘도 10억 달러(약 1조 1350억)에 인수하였다.

알리바바 및 텐센트 창업자인 ‘마윈 Jack Ma’ (중국 부자 순위 7위, 포브스)도 유명한 할리우드 제작자인 ‘스티븐 스필버그’와 영화 등 콘텐츠 공동 제작과 투자, 중국을 포함한 배급 계약을 체결하였다.

민간 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 후난성 정부가 소유한 국영 방송도 ‘헝거 게임’으로 유명한 헐리우드 제작사 ‘라이온스 게이트 Lionsgate에 막대한 톤을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중앙 정부는 이들 거대 민간기업과 지역 방송사들이 해외 현지에서 중국의 대외 문화 정책을 대변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다.

미국 의회도 중국 거대 기업들의 헐리우드 매입을 우려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중국 부자들이 나서서 미국 영화 산업을 완전히 장악하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는 관계로 위 두 명의 거대 기업 창업주들은 중국과 미국 양쪽에서 견제를 받고 있는 형국이다.

여기에 더해 해외의 주요 국가들은 틱톡 TikTok 과 같은 중국 민간 기업들의 인기있는 서비스도 중국 정부의 정보-통신 정책을 감안하면, 순수한 민간 기업 서비스로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IT 기업의 성공 뒷면에 중국 정부가 항상 존재하고 있다는 의심을 거두지 않는다.

실제로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당시에 틱톡과 위쳇 사용 전면 금지를 시도했다. 2023년 11월 현재, 틱톡 사용이 전면 금지된 나라는 인도, 아프카니스탄, 말레이시아, 소말리아이며, 네팔도 최근에 금지 국가에 이름을 올렸다.

헐리우드 시장 vs 중국 영화 시장

중국의 거대 기업들이 헐리우드 시장을 비즈니스 차원에서 공략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 영화(콘텐츠 관점)의 해외 진출 실적은 상당히 초라하며,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중국 본토에서 역대급으로 성공한 영화 <장진호 Battle at Lake Changjin>와 <잔랑 2, Wolf Warrior2>는 북미 지역 외국어 부문 영화 역대 흥행 순위 63위와 73위를 각각 기록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기생충은 북미 박스 오피스 순위에서 외국어 부문 4위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에 오스카 상을 수상한 한국의 <기생충>은 제작비 170억, 총 흥행 수익 2억 6200만 달러 (약 3,597억)를 기록하였다.

<기생충>은 외국어 부문 영화로는 기존의 흥행 순위 1위였던 대만의 ‘리안 Ang Lee’ 감독 작품<와호장룡, 총 2억 1300만 달러(2000년)>을 제치고, 전 세계 흥행 수익 순위 1위에도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중국 정부는 중국 본토 영화 시장에서 헐리우드 영화와 경쟁하는 중국 영화가 선전하고 있음에 느긋하게 안도하는 모습이다. 영어 이외에 전 세계에서 상영되었던 역대 최고 흥행 영화 10편 중 9편은 중국 본토에서 상영된 중국 영화였다. (아래 표)

박스 오피스 매출로 집계한 2023년 11월 기준, 전 세계 영화 흥행 순위. 매출 1위~10위까지의 영화 중에서 중국 영화가 9편이다. (Source: “Highest-growing films by box office revenue” on Wikipedia.org)

영어 이외의 언어로 제작되어 배급된 작품 중에서 세계 영화 흥행 순위 10위까지를 거의 차지한 중국 영화의 독점 체제를 깨트린 기록을 세운 영화는 ‘멜 깁슨 Mel Gibson’이 제작한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The Passion of Christ (9위, 2004년 배급)‘가 유일하다.

중국 본토에서 중국 영화와 헐리우드 영화의 상영 비율은 각각 64%, 30% 미만이다. 헐리우드 영화 산업 관계자 입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공략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글로벌 박스 오피스 순위 세계 1위가 될 수 없다.

중국 정부가 정치와 사회적 안정을 이데올로기로 계속 유지하고 있는 관계로 헐리우드 영화 중에서 중국 정부의 이데올로기와 배치되는 영화는 수입 자체가 금지된다는 점은 헐리우드 영화 관계자들 입장에서는 재앙에 가깝다.

결론은,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헐리우드로 상징되는 미국과 유럽 연합보다 더 큰 영화 시장과 드라마 콘텐츠 시청자를 보유하고 있기에, 해외 미디어 시장으로 굳이 진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중국 정부의 정치, 사회적 이데올로기에 부합하지 않는 헐리우드 영화는 수입마저 하지 않으니, 아쉬운 것은 중국이 아니라, 미국과 유럽연합이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에서도 중국이 보유한 잠재적인 막강한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비록 큰 주류는 형성하지 못하지만, 다양한 콘텐츠에 목 말라하는 일반 중국인들은 불법 다운로드 경로를 활용하여 비공식적으로 외국의 콘텐츠를 접하고 있다.

실례로, 한국 영화 <기생충>은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스트리밍 차단 정책에도 불구하고 최소 60개 이상의 불법 다운로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중국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로 당시에 회자되었다.

공식적인 접근이 불가한 한국 콘텐츠를 접한 중국인들끼리 한국 사회에 대한 갑론을박이 중국 소셜 네트워크인 ‘웨이보 Weibo’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진풍경이 전개되기도 하였다.

중국 정부가 이 현상을 눈감아 준 것은 중국이 아닌, 발달된 한국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외국 영화(중국 정부의 시각에서) 였기에 가능한 것이라 판단된다.


참고문헌

Leave a comment

Website Powered by WordPress.com.

Up ↑

Discover more from 지구촌 고물상 The Story of Circular Econom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