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경제에 앞장서는 기업들The Waste Free World-Part 2


의류 재활용에 공헌하는 기업 The Sustainable Closet

업 싸이클링 Upcycling 패션 회사 ‘더 리뉴얼 워크샵 The Renewal Workshop’은 순환형 패션 사업 방식으로 혁명을 일으키는 혁신 기업의 대표 사례이다. 중고 의류를 액체 형태의 이산화탄소로 세척한 후, 수리하여 매장/온라인에서 다시 판매한다. 공동 창립자 ‘니콜 바셋 Nicole Bassett’은 친환경 기업 ‘파타고니아’에서 근무했다. 노스 페이스 North Face 등 상위 브랜드 20여 개 회사와 제휴를 맺고 있다.

2017년부터 의류업계에서도 영국의 패션 디자이너인 ‘스텔라 니나 매카트니’ Stella Nina McCartney, 미국의 패션 디자이너 ‘아일린 피셔’ Eileen Fisher, 등산 용품으로 유명한 사회적 기업 ‘파타고니아’의 이본 쉬나르 Yvon Chouinard, 예전의 푸마 Puma CEO 요헨 자이츠 Jochen Zeitz 와 같은 지속 가능한 패션 선구자들이 지속 가능성에 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패션 포 굿(Fashion for Good) 은 의류 재활용 분야 혁신 Startup기업을 지원하는 Accelerator 회사이다. 미국 회사인 Rent the Runway는 패션 의류를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는 바나나 리퍼블릭 Banana Republic 등 유명한 의류 회사들도 의류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mage: Unsplash/Etienne Girardet

파인애플 껍질, 바나나 껍질, 버섯 뿌리, 커피 가루, 우유는 기존 섬유 재료를 대체하는 비건 직물 vegan fabric 이다. 벤처 기업 볼트 스레드 Bolt Threads는 버섯 균사체에서 마일로 Mylo라는 가죽 대체 원료를 개발했다.

레나 그렙스 Renena Krebs와 오뎃 그랩스 Oded Krebs는 해조류에서 파생된 미세조류(예: 플랑크톤)에서 직물을 개발하는 회사 ‘알징 Algaeing‘ 공동 창업자로 ‘아버지와 딸’이 팀을 이룬 혁신가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특히, 물 없이도 오래 생존이 가능한 ‘이끼 moss’에 주목하고 있다.

패션 산업에서 ‘리커머스 Recommerce’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혁신 기업이 있다. 중고 의류 공급업체 ‘스레드 업 Thread Up‘ 이다. 빈티지 의류를 재판매하는 사업을 한다.

패션 업계 배테랑이던 크리스티 케일러 Kristy Caylor는 2018년 For Days 라는 완전 순한형 의류 패션몰 사업을 하고 있다. 여기는 고객은 없고 회원만 있다. 회원이 100% 재생 소재로 만든 의류를 구매하고, 중고 옷을 회사로 보내면, 업 싸이클링 한 제품으로 되파는 사업을 전개한다.

(의류 산업 Tip)

생산된 옷의 73퍼센트가 쓰레기 매립지에 버려진다. 95퍼센트의 의류는 재활용이 가능하지만, 오직 1퍼센트 만이 재활용되고 있다. 미국의 연간 의류 폐기량은 1천 270만 톤이다. 연간 미국인 1인 당 버리는 옷은 약 32kg에 달한다.

공장에서 만든 의류 중 20퍼센트는 판매되지도 못하고 폐기된다. 총 손실 가치는 미국 소매업에서 만 연간 500억 달러로 추정된다. 세계 산업 수질 오염의 17-20퍼센트는 섬유 의류 산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환경에 대한 경각심이 지금 보다 낮았던 시절, 큰 돈을 벌던 기업들은 지금 변화하지 않으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수 있다.

주주, 고객 및 지역 사회와 연결된 순환형 사업 모델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은 우리 모두의 건강을 보호하고, 환경을 보존하는 것과 직결된 세상에서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쉽게 쓰고 버리는 것이 아무렇지도 않은 문화를 버리고, 순환적 소비 윤리를 적극적으로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이다.

론 고낸 지음, 최기원 옮김, <낭비없는 세상>, ‘결론: 미래에는 순환형이 답이다 ‘중에서 (p367)

Pages: 1 2 3 4

Leave a comment

Website Powered by WordPress.com.

Up ↑

Discover more from 지구촌 고물상 The Story of Circular Economy

Subscribe now to keep reading and get access to the full archive.

Continu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