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다. 해양 생물학자이자 작가이다. 그녀의 책과 글은 환경 운동이 진보 하는데 큰 몫을 했다. 문학을 전공하다 생물학으로 전공을 변경하고, 존스 홈킨스 대학에서 해양생물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타고난 문학적 소질 덕분에 시적인 산문과 정확한 과학적 지식이 독특하게 결합된 글을 썼던 그녀는 1951년 《우리 주변의 바다 The Sea Around Us》를 발표하면서 세계적으로 그 문학적 성과를 먼저 인정받았다.

(Source: 인터넷 서점 ‘알라딘’ 화면 캡처)
잘 알려진 작품으로 1962년에 4년 간의 토양 오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저술한 《침묵의 봄 Silent Spring》이 있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에서 살포된 살충제나 DDT 등 제초제로 사용된 유독 물질이 환경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대작이다.
《침묵의 봄》이란 표현은 어느 순간 땅 위에서, 그리고 하늘에서 소리를 내던 새와 곤충 등 각종 생물의 울음소리가 모두 사라져버린 황폐한 대지를 우화로 표현한 것에서 유래한다. 무분별한 살충제 사용으로 파괴되는 야생 생물계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공개하였다.
언론의 비난과 이 책의 출판을 막으려는 화학 업계의 거센 방해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환경 문제에 대한 새로운 대중적 인식을 이끌어내며 정부의 정책 변화와 현대적인 환경 운동을 활성화시켰다.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한 농업분야 최대의 화학 기업 ‘몬산토’는 이 책의 제목을 조롱하며 ‘절망적인 해 The Desolate Year’라는 책을 배포하기도 했다. 에즈라 태프트 전 농무부 장관은 아이젠하워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카슨이 아마도 ‘공산주의자’ 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학 제품 제조업체인 ‘벨지콜’의 고문변호사는 그녀의 저서를 출간한 출판사에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협박 편지를 보냈다.
그녀는 DDT의 사용을 금지하자는 주장을 한 것이 아니다. DDT나 독성 성분을 금지하자는 의도도 아니었다. 다만 ‘과다 용량 살포’를 자제하고 ‘최소 용량 살포’를 지향하라는 어느 전문가의 조언을 높게 평가했을 뿐이었다.
책이 출간 된 지 1년 만인 1963년, 케네디 대통령은 환경 문제를 다룰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고, 마침내 미국에서 ‘대기 오염 방지법 Clean Air Act’이 처음으로 통과되었다.
그녀는 1964년 유방암으로 사망했지만, 1969년 미국 의회는 국가환경정책법안을 통과시켰으며, 암 연구소는 DDT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증거를 발표하였고, 각 주들은 DDT의 사용을 금지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침묵의 봄》을 읽은 한 상원의원은 케네디 대통령에게 자연보호 전국 순례를 건의했으며, 이를 계기로 지구의 날(4월 22일)이 제정되었다.’
<참고자료 Reference>
- Rachel Carson, <The Sea Around Us>, Amazon.com (2023년 9월 30일 최종방문)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인터넷 서점 알라딘, (2023년 9월 30일 최종방문)
- 론 고넨 지음, 최기원 옮김, <낭비없는 세상 The Waste Free World>, 비즈니스맵, p83-85


좋은 책과 정보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하기 쉽지 않아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