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4년 5월 24일, 미국 의회 의원들이 이례적인 사건을 목격하기 위해 모였다. 몇 년 전 , 미국 의회는 자국의 발명가 새무얼 모스(Samuel F.B. Morse)가 추진 중인 특정한 장치의 개발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합의했다. (중략)
모스는 미 국회의사당에서 64킬로미터 떨어진 볼티모어 기차역에 대기하던 그의 조수 앨프리드 베일(Alfred Veil)에게 응답을 요청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몇 초 뒤 응답이 의사당으로 왔다. (중략)
공간적 거리가 사실상 소멸하고 시간의 흐름이 거의 동시성으로 압축되며 전자 시대의 개막을 알린 순간이다.
제러미 리프킨 지음. 안진환 옮김. <회복력 시대, 재야생화되는 지구에서 생존을 다시 상상하다>. P79, 80


Page 92) 시간의 표준화
영국과 미국 정부가 철도 서비스를 수용하기 위해 국가를 표준시간으로 나누는데 앞장섰고, 1880년대에 다른 나라들이 단일 세계 시계의 구현을 요구했다.
1884년 10월, 국제자오선회의가 런던 근처 그리니치 천문대를 세계시간 구현을 위한 경도 0의 기준으로 삼는다고 결정했다.
Page 91) 석탄 채굴과 증기배출
1698년에 토머스 세이버리(Thomas Savery)는 증기 펌프를 발명했다. 석탄 채굴 장애물인 지하수를 걸려내는데 혁혁한 공을 세운다.
1776년 와트의 증기기관 특허, 1780년대 면화산업의 생산공정에 석탄연소 증기기관이 사용되었다.
1804년 영국의 철로에 증기 기관차가 처음 배치되었다. 1830년대 증기기관차의 시속은 95킬로미터였다. 1845년 한 해 동안 약 4800만 명이 증기 기관차로 운행되는 철도를 이용했다.
1830년대에 증기선이 외해에서 운영되기 시작했다. 1900년 무렵에는 증기선이 전 세계 화물의 75퍼센트를 운반했다.
시간을 관리할 수 있고, 인쇄술의 발달, 운송 수단의 발달로 공간 거리를 좁히는 시공간의 압축 트랜드는 유럽과 미국에서는 적어도 1890년대까지 ‘효율성’을 사회의 지배적인 주제 자리에 올려 놓았다.
Page 88) 조용한 의사소통: 사회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인쇄술의 개발)
인쇄술의 발명은 19세기 후반 전화의 발명과 20세기 후반 인터넷의 발명과 마찬가지로 시간과 공간을 모두 가두는 데서 변혁적인 힘을 발휘했다. 이에 따라 공간적으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있는 사람들도 글을 통해 조용히 소통을 하게 되었다.
인쇄술 덕분에 더욱 표준화 된 지도가 16세기부터 해양 여행과 새로운 땅의 식민지화, 상업 무역 의 시간 효율을 극적으로 높였다.
기계식 시계와 미술의 선형 원근법: 역사를 바꾼 뜻밖의 결과
베네딕트회가 1300년 무렵 기계식 시계를 발명하였다. 이 경이로운 기술은 수도원을 넘어 도시 공동체로 확산되었다. 1577년에 분침이 도입되고, 바로 이어서 초침이 더해졌다. 인류는 이 시점부터 시간을 삶의 공간에 집어 넣을 수 있게 되었다.
한 세기도 지나지 않아 피렌체의 건축가 & 예술가인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가 유럽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선형 원근법을 그림에 적용했다. 이 기법은 현대적 지도를 제작하는데 도구와 기법을 제공한다. 인류가 지구에 울타리를 치고 사유화 할 수 있게 된 것이다.